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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디자인 교육과정
구분 교과영역 교과목 이수학점/시간
디자인 교수역량 디자인교육론 2학점(30시간)
디자인 교수학습 방법 2학점(30시간)
디자인 감상 및 비평 2학점(30시간)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이해 2학점(30시간)
기획⋅제작 및 시현 2학점(30시간)
예술전문성 디자인미학 역사와 이론 3학점(45시간)
색채학 3학점(45시간)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3학점(45시간)
놀이를 통한 디자인 교수법 3학점(45시간)
시각디자인 3학점(45시간)
예술철학의 이해 3학점(45시간)
미디어 디자인 3학점(45시간)
벤치마킹 3학점(45시간)
저작권·초상권·인권의 이해 3학점(45시간)
예술치료의 프로그램 관리 3학점(45시간)
 
디자인 교과목개요
  • 디자인교육론

    본 교과는 디자인교육 전반에 대한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제 원리를 파악하여 디자인교육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디자인교육의 개념과 동향 등을 알아보고 디자인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기초이론을 확립하며 시각디자인 교육, 환경디자인 교육, 디자인 색채계획 등의 각 영역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디자인교육의 미학적, 예술적 접근을 통해 디자인교육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도록 한다.

  • 디자인 교수학습 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사가 학습자 연령대에 맞게 디자인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교육 내용을 각 대상별 행동, 인지, 발달 및 동기적 측면에서 구분하여 살펴보고, 교수 이론 및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동기 유발 방법, 활동 전략, 실기 지도법, 교재 ․ 교구 활용 방법,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등 실제적인 디자인교육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디자인 감상 및 비평

    본 교과는 미술 감상법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여 문화예술교육사가 디자인 감상 및 비평 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교수 능력을 계발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대미술의 흐름, 미술 ․ 예술의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감상 교육과 비평 방법에 대한 사례를 탐색하여 디자인 미술 감상법과 비평의 이론을 확립하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디자인 감상과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이해

    본 교과는 통합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디자인교육과 관련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 교육과 통합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과 용어, 개념을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며, 통합 예술교육의 제 원리를 활용하여 디자인과 무용, 음악, 수학, 과학 등의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본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기획·제작 및 시현

    기획, 제작 및 시현은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신의 전공 예술분야에 맞는 일정 유형의 시연을 위해 기획 및 제작하는 데 필요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준비과정의 하나로 이를 교육과 접목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 디자인미학 역사와 이론

    디자인 미학 전반에 대한 역사와 이론을 이해하고, 미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 색채학

    색채는 사물의 표면을 장식하는 부가물이 아니다. 색채는 인간-환경-대상물의 카테고리 안에서 인터렉션(Interaction)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인위적 환경에서 색채계획은 색채를 효과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인간관계를 유도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다.

  •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디자인 미학 전반에 대한 역사와 이론을 이해하고, 미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 놀이를 통한 디자인 교수법

    놀이를 통한 디자인 교수법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 하도록 놀이를 통한 디자인 교수법을 확립한다.

  •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며 시각기초의 상징인 구조를 형태심리와 지각심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을 확립해, 시각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과 원리의 배경을 학습한다.

  • 예술철학의 이해

    예술철학의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예술철학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예술철학의 제 원리를 밝혀 예술철학의 의미, 기능, 영향, 실제에 대한 필요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 미디어 디자인

    미디어디자인은 첨단 미디어를 중심축으로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을 위해 예술과 디자인 철학, 폭넓은 기초 교양과정 그리고 첨단 미디어의 미학을 바탕으로 한 기초 조형 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다.

  • 벤치마킹

    세계 디자인의 흐름과 21세기가 요구하는 디자인에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원리를 밝혀 디자인의 중요성, 디자인의 기능에 대해 필요한 지식을 확립한다.

  • 저작권·초상권·인권의 이해

    저작권, 초상권, 인권의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그에 해당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자료와 텍스트에 관련된 저작권, 사진과 비디오에 관련된 초상권, 대상의 특수성을 감안한 인권 및 침해요소에 대한 교육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 예술치료의 프로그램 관리

    통합적인 예술심리치료를 지향하는 과정으로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인접분야의 고급인력들이 전문교육을 통하여 정신병, 정서장애, 약물 및 알콜중독, 비행청소년과 특수 교육을 하는 청소년, 중년 및 노인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한다. 나아가서 새로운 전문 분야로 부상하는 예술심리치료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설립취지와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