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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미술 교육과정
구분 교과영역 교과목 이수학점/시간
미술 교수역량 미술교육론 2학점(30시간)
미술감상 및 비평 2학점(30시간)
창의적 방법을 통한 미술교수법 2학점(30시간)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이해 2학점(30시간)
기획·제작 및 시현 2학점(30시간)
예술전문성 한국미술사 3학점(45시간)
서양미술사 3학점(45시간)
서양화 3학점(45시간)
소묘 3학점(45시간)
조형실기(입체) 3학점(45시간)
조형실기(평면) 3학점(45시간)
디자인 교육 3학점(45시간)
조소 3학점(45시간)
한국화 3학점(45시간)
서예 3학점(45시간)
 
미술 교과목개요
  • 미술교육론

    본 교과는 미술교육학 전반에 관한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의 의미, 기능, 실제 등에 관련한 미술교육적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미술의 의미,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 미술교육의 역사, 미술과 교육과정의 흐름, 미술교육 이론,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와 발달 과정 연구, 미술교육 방법론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미술감상 및 비평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사가 미술품의 미적 가치를 느끼고, 이해하고, 판단하는 내면화 과정을 통하여 미적 감각과 표현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며 미술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미술사의 흐름과 미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며 미술 비평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미술과 관련된 용어, 미술품 표현의 특징 분석과 해석을 통한 감상활동, 미술품의 가치 파악 등과 함께 효과적인 미술 감상과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 창의적 방법을 통한 미술교수법

    본 교과는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수 방법, 동기 유발 방법, 활동 전략 등의 창의적 교수 기법을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하고, 전통적인 미술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창의적 미술교육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기본적인 창의성 이론과 창의적 교수 기법, 창의적인 활동 전략, 창의적 미술교육 사례 등을 살펴보고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한 수업모형과 교수학습 방법을 새롭게 구성하고 적용해 보도록 한다.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이해

    본 교과는 통합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미술교육과 관련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 교육과 통합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과 용어, 개념을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며, 통합 예술교육의 제 원리를 활용하여 미술과 무용, 국악, 사회, 국어 등의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본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기획·제작 및 시현

    기획·제작 및 시현은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신의 전공 예술분야에 맞는 일정 유형의 시현을 위해 기획 및 제작하는 데 필요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준비과정의 하나로 이를 교육과 접목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 한국미술사

    한국미술 전반의 여러 양상과 변화 과정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 성과와 문제점, 앞으로의 전망 등을 생각해본다. 시대별로 회화, 조각, 건축, 도자 등의 대표적 미술 작품 소개하고, 미술작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역사적 배경과 작품의 양식 설명한다.

  • 서양미술사

    본 교과는 서양 미술에 나타난 작품 경향을 시대별로 분류하여 특성과 작가들의 작품들을 분석하여 이해한다. 작가들의 분석은 전기별 전기, 미적 표현 기법 및 내용들을 연구하여 서양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 서양화

    본 교과는 서양화의 대표 매체 중 수채화와 유화의 특성을 알고 평면회화의 대표쟝르인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에 대한 이해와 기본 소양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수채화로 직접 정물화와 풍경화를, 그리고 유화로 인물화 각 1점씩을 제작, 경험하면서 수채화와 유화 매체의 기본 원리 및 기법 등을 습득한다.

  • 소묘

    작품을 구상하고 대상의 형, 구조를 탐구하는 조형 활동의 기초로서 물체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관찰을 통하여 대상이 가지는 형과 질감, 명암의 특징을 파악하며 재료의 표현 방법을 연구하여 주제를 잘 표현하도록 한다.

  • 조형실기(입체)

    기초 조형 실기로서 대상을 관찰하여 조형 원리를 느끼며, 다양한 표현 재료를 사용하여 표현 능력을 높인다.

  • 조형실기(평면)

    기초 조형 실기로서 대상을 관찰하여 조형 원리를 느끼며, 다양한 표현 재료를 사용하여 표현 능력을 높인다.

  • 디자인 교육

    디자인은 실용적, 미적 조형을 계획하여 이것을 독창적,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이고 디자인의 영역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창의적 발상이 필요하면서도 동시에 경제성을 함께 갖추어야 함을 이해하며 디자인 실습 교육에 필요한 기초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 조소

    조소는 공간 속에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시각적 촉각적 감각을 즐길 수 있고 직접 재료를 만지면서 작업하기 때문에 매우 흥미를 일으키는 교육이다. 조소의 개념과 특징, 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조화로운 조형미를 나타내는 표현 활동은 작품이 가지는 공간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습득한다

  • 한국화

    전통 회화의 기본 재료인 먹, 붓, 화선지의 특성과 사용법을 익히고 대상의 형태와 원근에 따라 먹과 채색의 농담을 조절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전통 회화의 정신적 배경을 이해한다.

  • 서예

    서예는 동양미술의 이해를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 필법 실습을 통해 용필과 획의 구성을 알아보,고 선과 여백의 관계를 이해하여 공간 운용에 대한 기초감각을 배양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