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교과영역 | 교과목 | 이수학점/시간 |
공통 | 교수역량 | 교육학개론(1과목) | 2학점(30시간) |
교육심리(1과목) | 2학점(30시간) | ||
직무소양 |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1과목) | 2학점(30시간) | |
커뮤니케이션기법(1과목) | 2학점(30시간) | ||
교육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폭넓게 검토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 질문부터 현장에서의 실제문제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통찰력과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교육심리학의 본질과 내용영역을 검토하고 교수, 학습, 개인차와 관련된 교육심리학 이론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발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동기화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문제해결 과제를 제시하며 교육현장에 필요한 시사점을 탐색하도록 한다.
본 교과는 정책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범주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며 국내외의 다양한 실천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내용 및 방법적 특성을 밝히고 이를 다양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행능력을 기른다.
본 교과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며, 개인 간 집단 간의 의사소통, 교사와 학습자간의 유대 및 정보교류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교육사로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발문 기법, 강의법, 리더십 등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