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콘텐츠로 바로가기 본문 하단으로 바로가기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공통 교육과정
구분 교과영역 교과목 이수학점/시간
공통 교수역량 교육학개론(1과목) 2학점(30시간)
교육심리(1과목) 2학점(30시간)
직무소양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1과목) 2학점(30시간)
커뮤니케이션기법(1과목) 2학점(30시간)
 
공통 교과목개요
  • 교육학개론

    교육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폭넓게 검토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 질문부터 현장에서의 실제문제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루고 이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통찰력과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본질과 내용영역을 검토하고 교수, 학습, 개인차와 관련된 교육심리학 이론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인지발달, 성격 및 사회성발달, 지능, 창의성, 특수학습자, 동기화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문제해결 과제를 제시하며 교육현장에 필요한 시사점을 탐색하도록 한다.

  • 문화정책 및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본 교과는 정책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흐름과 범주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원리를 이해하며 국내외의 다양한 실천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내용 및 방법적 특성을 밝히고 이를 다양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행능력을 기른다.

  • 커뮤니케이션 기법

    본 교과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며, 개인 간 집단 간의 의사소통, 교사와 학습자간의 유대 및 정보교류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교육사로서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발문 기법, 강의법, 리더십 등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