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콘텐츠로 바로가기 본문 하단으로 바로가기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문화예술교육사

  • 제도안내
  • 자격안내
  • 진출분야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안내  바로가기
 창의적인 사고 예술적인 감성 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사 배경

제도도입배경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도입은 문화예술교육사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미래 수요 변화에 대비할 뿐만 아니라 인력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여 사회적 공신력을 제고하고 예술관련 전공 대학졸업생 등의 진출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사 1급과 2급 구분
1급
- 내용 : 수준높은 교수활동과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활동
- 예시 : 박물관, 공연장 등 공공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관리자
2급
- 내용 : 민, 관 영역 현장 강사 및 기초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예시 : 학교, 주민센터 등의 교육강사

문화예술교육사 개념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인력을 의미한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 27조의 2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문화예술교육관련 학력 또는 경력을 갖춘 사람이 문화예술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경우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을 부여하며, 문화예술교육사는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개정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 활동이 중요한 요소로 추가되었다.

1급 교육과정 : 5과목 이상 150시간
교과영역 교과목 최저 이수 시간
가. 직무역량 1)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90시간
(3과목)
2) 문화예술교육 자원과 파트너십
3) 문화예술교육 관리 실무
나. 예술교육 전문성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운영 Ⅰ, Ⅱ 60시간
(2과목)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교육기관에서 이수

2급 교육과정 :15과목 40학점 600시간
교과영역 교과목 최저 이수 시간 또는 학점
가. 직무역량 1) 문화예술교육 개론 30시간
(2학점)
2) 예술 관련 분야별로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교수역량 교과목(3과목) 90시간
(6학점)
3)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30시간
(2학점)
나. 예술전문성 예술 관련 분야별 해당 분야의 전공 과목 (10과목 이상) 450시간
(30학점)

예술 관련 분야별 교수역량 교과목
분야 교과목 분야 교과목
국악 국악 교육론
국악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국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극 연극 교육론
연극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연극 교육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디자인 교육론
디자인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진 사진 교육론
사진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사진 교육프로그램 개발
무용 무용 교육론
무용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무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음악 음악 교육론
음악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음악 교육프로그램 개발
미술 미술 교육론
미술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공예 공예 교육론
공예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공예 교육프로그램 개발
만화ㆍ애니메이션 만화ㆍ애니메이션 교육론
만화ㆍ애니메이션 교수 학습방법
- (유아,초등,중등,일반)
만화ㆍ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화 영화 교육론
영화 교수 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영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 비고 : 대학 등에서 여러 분야를 통합하여 개설ㆍ운영하는 교과목을 인정할 수 있다(예시: 미술ㆍ디자인 교육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