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콘텐츠로 바로가기 본문 하단으로 바로가기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교육원소개

  • 인사말
  • 교육이념
  • 교수진
  • 조직도
  • 찾아오시는길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안내  바로가기
 창의적인 사고 예술적인 감성 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합니다. 개정 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은 교수활동을 핵심직무에 포함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역량 및 자격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교수활동을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게는 예술가로서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필요로 합니다.

문화예술교육 신경향을 흡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진화
신경향을 흡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구성, 학습자들이 교육과정 이수 후, 수업 운영안을 직접 작성하고, 교수하는 행위 안에 신경향이 발현될 수 있도록 유도

교수요원들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시스템 구비
문화예술교육 관련 학문의 경향을 따라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수지원 시스템 구비, 교수요원들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교류체계를 확립

교육시설과 장비사용의 확대를 위한 학교측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다양한 실기실 확보, 실습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수업의 체화를 위해 학교측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선도의 주체라는 학습자들이 긍지와 사명감 고취
출신자들로 하여금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 선도의 주체라는 긍지를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 제시, 이러한 의식이 하나의 전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유도

자격증 취득자들의 사후관리를 위해 국/공립 교육시설 등과의 MOU체결
자격증 취득자들을 위한 인턴쉽과정 운영, 국/공립 교육시설 등과의 MOU체결 후, 선정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자,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강사로의 참여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