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교과영역 | 교과목 | 이수학점/시간 |
음악 | 교수역량 | 음악교수 학습방법 | 2학점(30시간) |
음악감상 및 비평 | 2학점(30시간) | ||
창의적 방법을 통한 음악교수법 | 2학점(30시간) |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이해 | 2학점(30시간) | ||
기획·제작 및 시연 | 2학점(30시간) | ||
예술전문성 | 음악통론 | 3학점(45시간) | |
시창과 청음 | 3학점(45시간) | ||
화성학 | 3학점(45시간) | ||
서양음악사1 | 3학점(45시간) | ||
서양음악사2 | 3학점(45시간) | ||
지휘법1 | 3학점(45시간) | ||
지휘법2 | 3학점(45시간) | ||
작곡법 | 3학점(45시간) | ||
반주법 | 3학점(45시간) | ||
컴퓨터 음악 | 3학점(45시간) | ||
음악교육 내용을 각 대상별 행동, 인지, 발달 및 동기적 측면에서 구분하여 살펴보고, 교수 이론 및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동기 유발 방법, 활동전략, 실기 지도법, 교재·교구 활용방법, 평가방법 등에 고나해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등 실제적인 음악교육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음악공연의 사례(영상과 발표) 및 개인별 마스터클래스의 형식으로 연주를 발표한 후 공연의 전반적인 과정을 비평하고 토론한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창의성 계발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할 수 있으며,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방법, 동기유발 방법, 활동 전략 등의 창의적 교수기법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자의 창의성 신장을 가능하게 하는 음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창의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며,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창의적 교수기법을 습득할 수 있다.(예시: 놀이를 통한 음악교수)
음악과 타 예술장르 간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과운영의 방법을 습득하며,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이나 무용, 연극 등의 교과와 음악을 연계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도구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극 제작에 필요한 가창훈련, 기본적 발성 및 음악이론을 배우고 음악극 레퍼토리를 훈련한다. 공동창작의 형식으로 작품을 연습하여 공연하는 과정으로 학생 연출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극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클래식의 기초가 되는 화성과 조성, 음정, 음계, 기호와 음악용어, 음악기초기법 등을 학습한다.
악보를 읽는 능력과 듣고 채보하는 능력을 학습 자료를 토대로 학습하고 익힌다.
화음에 기초를 두고 그 구성, 연결, 방법 및 음 조직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근대,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천과정과 세계적 추세를 파악하고 각 장르별 작곡가 및 연주자의 음악세계와 작품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고대,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 근대,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천과정과 세계적 추세를 파악하고 각 장르별 작곡가 및 연주자의 음악세계와 작품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합창, 오케스트라, 앙상블 등의 지휘 테크닉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학습하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소규모의 단원을 구성하여 시뮬레이션 한다.
오케스트라의 편성법을 이용하여 오케스트라의 올바른 지휘방법과 테크닉을 체계적으로 실습하고 교육하는 과목이다.
선율법, 화성법, 대위법, 관현악법 등의 기초 지식을 구사하여 악곡을 창작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음악교과 및 클래식기반의 곡들을 자유롭게 반주할 수 있도록 하며, 화성넣기, 초견과 조옮김, 음악해석과 연주법을 연구하고 훈련하여 교육에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앙코르, 피날레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보의 기본을 익히고 큐베이스, 소나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가상악기를 기반으로 컴퓨터미디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