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콘텐츠로 바로가기 본문 하단으로 바로가기

  • 전남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비주얼

교육과정

  • 신교육과정
  • 구교육과정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안내  바로가기
 창의적인 사고 예술적인 감성 교육과정
구분 교과영역 교과목 이수학점/시간
공통 직무역량 문화예술교육개론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2학점(30시간)
전문 직무역량 국악교육론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국악교수학습방법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국악교육프로그램 개발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음악교육론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음악교수학습방법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미술교육론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미술교수학습방법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공예교육론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공예교수학습방법 2학점(30시간)
직무역량 공예교육프로그램 개발 2학점(30시간)
 
교과목개요
  • 문화예술교육개론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 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개발하는데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지정기관에서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교육현장에 대한 조사, 분석의 과정을 통해 교육 대상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러한 실습 계획과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 이수 보고서>로 종합하고, 이에 대한 자체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지속적해서 자신의 교육 실천을 반성하고 개선하는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 국악교육론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악 분야의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분야별 이수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국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국악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국악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국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문화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국악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국악 분야의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구체적인 국악교육에 필요한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국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국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더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 국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목은 다양한 국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국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국악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따른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우수한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국악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시행 목적에 맞는 국악교육프로그램 특성을 이해하고, 지속해서 다양한 형태의 국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국악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인 국악 교수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 음악교육론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의미, 음악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 그리고 음악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음악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음악 분야의 문화예술전문인인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구체적인 음악교육에 필요한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음악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 음악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목은 다양한 음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음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음악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우수한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시행 목적에 맞는 음악 교육프로그램 특성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인 음악 교수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 미술교육론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미술의 의미, 미술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미술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미술교육 제 이론들과 같은 미술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미술 분야의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구체적인 미술교육에 필요한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미술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목은 미술 분야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의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 공예교육론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공예’와 ‘학습자의 인지발달’ 및 ‘교육’을 연계시킬 수 있는 이론학습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문화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공예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공예분야의 문화예술전문인인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구체적인 공예교육에 필요한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공예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공예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교과목은 공예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 공예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목은 다양한 공예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예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공예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공예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를 이해하면서 교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우수한 공예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시행 목적에 맞는 공예교육프로그램 특성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예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공예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이며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공예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예술전문성 교과목은 개정된 내용이 없이 구 교과과정 분야별 예술전문성 교과과정과 일치함.